Min's의 일상기록

고양이 입양전 반드시 알아야할 것! 본문

푸리 이야기/고양이 상식

고양이 입양전 반드시 알아야할 것!

bobpuri 2018. 5. 14. 13:08

 

고양이와 인간의 만남은 약 1만 년 전 중동 북아프리카에서 시작됩니다. 인간의 곡식 창고로 들어온 수많은 설치류를 잡아먹기 위해 인간 사회로 들어왔다가 주변에 머물게 됩니다. 고양이는 42~72종의 다양한 묘종이 존재합니다. 체온은 38~39도 정도이며 근시와 적록 색맹입니다. 청각은 인간의 약 6배, 후각은 14~30배, 촉각은 인간보다 더욱 더 예민합니다.

 

고양이의 피부와 털은 체온을 유지, 신체보호, 유연성을 가지게 해주며 치아는 윗니 16개, 아랫니 14개로 총 30개가 있습니다. 수명은 약 15~20년 정도입니다. 또한, 성장주기에 따라 신생아기(탄생~생후 10일), 과도기(생후 10일~3주), 사회화기(생후 3주~8주), 학습기(2~6개월), 성숙기(6~12개월), 성묘(12개월 이후)로 나뉩니다.

 

[고양이의 나이 계산]

 고양이

사람

 1살

 19살

 2살

 24살

 3살

 28살

 4살

 32살

 18살

 88살 (이후 1년 6살 계산)

 

고양이의 예방접종

종합 백신 - 생후 8주부터 3주 간격으로 5차까지 권장합니다.

범백혈구 감소증 - 생후 9주부터 3차까지 권장하며, 매년 보강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.

전염성 복막염 - 생후 4개월 이후 접종을 하며 매년 보강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.

광견병 - 생후 3개월 이후 접종하며 매년 보강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.

내·외부 기생충 예방 - 생후 4주부터 1~2주 간격으로 2달 정도 먹인 후 1~2달 간격으로 예방접종합니다.

 

 

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으로는 초콜릿(중추신경계 영향), 파·양파(적혈구 파괴, 빈혈 유발), 카페인(혈압, 맥박 상승), 달걀흰자(소화불량, 피부염 유발), 알코올(구토, 호흡곤란), 기름진 음식(설사 유발), 덜 익은 고기(식중독 위험) 등이 있습니다.

 

- 고양이의 수면시간은 평균 16시간입니다.

처음 고양이를 분양 받은 사람은 너무 오래자는 것을 걱정하시는 분도 있습니다. 하지만 본래 수면시간이 하루 약 16시간이며 어린 고양이는 약 20시간 정도 잔다고 합니다.

- 고양이가 묽은 변을 본다면?

고양이가 설사하는 이유는 다양하므로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. 과식으로 인한 설사는 제한급식을 하는 것이 좋으며, 중성화 수술 시 사용하는 항생제 또한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사료를 바꾼 적이 없는 데도 갑자기 설사한다면 장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.

 

고양이의 맥박수는 사람보다 두 배에 해당하는 수치로 평균 1분당 140~240회입니다. 또한, 고양이는 입으로 냄새를 맡을 수 있는데 이를 플레이만 반응이라고 하며 입천장에 야곱스 조직이 존재합니다.

 

고양이를 입양하실 땐 많은 준비와 공부가 필요합니다. 어미 고양이가 잘 살핀 고양이는 수유로 면역력과 튼튼한 체력이 생기며 그루밍, 화장실 사용법, 사냥법 등을 전수받고 형제들과 부대끼면서 교류하는 법을 배웁니다.

 


 

더 좋은 글을 쓸 수 있도록 아래의 "공감♡"을 눌러 밥puri를 응원해주세요!
공감버튼과 댓글은 로그인이 필요 없습니다:-)

 

 

Comments